일별 트렌드/경제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임상시약 공개.

그리고보니 2020. 10. 16. 09:01
728x90

제넥신이라는 회사는 1999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당시 포스텍(구 포항공대) 생명과학과 성영철 교수팀이 주축이 되어 (주)제넥신으로 창업하였습니다. 2009년 9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기업을 공개하였으며, 주요사업으로는 항체융합단백질 치료제와 차세대 유전자 치료백신 및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입니다.

 

시가총액 3조 3018억원으로 코스닥 7위이며, 이번 코로나 신약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입니다.

 

■ 제넥신 임상시약 공개

 

 

제넥신은 지난 15일 오후에 경기도 성남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현장간담회'에 전시된 제넥신의 DNA 백신 GX-19 임상시약을 공개했습니다. 지난번 유나이티드 제약의 급락 글에서 설명 드렸듯이

 

it-banker.tistory.com/14

 

유나이티드 제약 16% 급락.. 이유를 짚어보자

■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지난 12일 정부는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억제되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it-banker.tistory.com

존슨앤드존슨과 일라이일리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에서 설명할 수 없는 부작용이 나와 임상을 '일시 중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파로 한국증시의 바이오주들은 급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를 필두로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은 백신을 개발하고 있고 이제 임상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제넥신이 만들고 있는 핵산백신이란 무엇인가?

 

 

현재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은 바이러스가 아니라 항원을 만들 수 있는 유전자를 인체에 투여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핵산백신을 개발 중입니다. 핵산백신은 무엇을 집어넣느냐에 따라 DNA백신과 mRNA(메신저 리보핵산)백신으로 나뉘는데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의 백신은 DNA 백신입니다.

 

핵산백신은 개발하면 단기간 내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았지만 바이러스를 활용해 만든 생백신이나 불활화백신보다 효능이 다소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업체들은 2회 투여 등을 통한 방법으로 면역증강 효능을 시험중이지요.

 

그래서 상용화는 언제?

 

여러 업체들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코로나19 백신이 연내 상용화되기에는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

백신의 경우 단순히 임상을 완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분석하고, 임상참여자들이 해당 질병에 걸렸는지를 확인하는 추적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인 백신개발의 경우 5년 이상이 걸립니다.

 

또 이번 존슨앤드존슨의 사례처럼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중지하고 검토하는 시간만큼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박에 없고, 백신 임상에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연내 백신 상용화는 좀 더 보수적으로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