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별 트렌드/사회 및 정치

에듀윌 공인중개사의 모든것 그리고 2020 공인중개사 1차 가답안 ★2차 가답안 추가 완료

그리고보니 2020. 10. 31. 14:30
728x90

공인중개사 자격증이란?

공인중개사법 제2조

"공인중개사"라 함은 이 법에 의한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토지와 건축물 그 밖의 토지의 정착물,

그리고 그 밖에 대통령이 정하는 재산권 및 물건 등의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거래당사간의 매매ㆍ교환 그 밖의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를 수행하는 자격을 수여하는 자격증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들어가자면 국가전문자격증 중 하나로,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등록하려면 이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 대여행위가 굉장히 많았고 무등록, 무자격 중개업 시

징역 3년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형량이 강화되고 단속이 강해짐에도 여전히 자격증 대여가 활발합니다. 

 

현재 단일 자격증 시험 중 가장 응시인원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수능, 일부 9급 공무원, TOEIC 시험과 함께 대한민국 4대 시험으로 꼽힙니다.

특히 순수 국가주관 시험만 따지면 수능 바로 밑에 들어가는 메이저 시험입니다. 

 

불법 중개업소의 주의점

 

참고로 보통 중개업소마다 적게는 1억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까지 보험에 가입되어있습니다.

다만, 무등록 불법 업소나 브로커 등을 통해 중개 받다가 사고가 나면 짤없이 한 푼도 못받습니다.

한도 내에선 공제 또는 보증보험 또는 공탁으로 손해배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민사소송을 통해서 손해배상을 받아낼 수는 있지만 영세업체가 대부분 손해보전을 받기 매우 어려우며

그나마도 계약내역 확인은 어디까지나 계약 당사자의 의무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과실 상계가 드러나므로 전액 보전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시험은 1년에 1번만 있으며 8월 중순 접수, 본 시험은 10월 마지막 토요일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므로 Q-NET 홈페이지에서 접수합니다. 

 

1차, 2차 모두 같은 날에 봅니다. 이는 타 지격 시험과 달리 응시인원이 많아 채점 인원 부족 문제로 주관식 시험을 시행할 수 없어 모두 객관식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한 해에 1, 2차 를 모두 합격하면 최종합격되며,

한 해에 1차만 합격하고 2차는 떨어진다면, 다음 1회에 한해 1차는 면제됩니다. 

 

1차, 2차 모두 각 과목 40문제(총 400문제)이며

과락(40점 미만)없이 평균 60점 이상(즉 120문제 이상 정답)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차 시험의 경우 부동산학개론에서 80점을 받았을 경우

민법에서 40점만 받아도 평균 60점으로 1차 합격이 가능합니다.

 

1차 2차 모두 총 5과목이지만 사실상 민법, 민사특별법, 부동산학개론, 공인중개사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등에 관한 법률, 부동산등기법, 세법, 국토계획법,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 환경 정비법, 건축법, 주택법, 농지법 등으로 세분화 되며 학습범위가 상당히 광범위하므로 정답률 높은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응시자격

 

■시험시간

 

합격기준 

 

 

 

시험과목 및 출제비율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가답안

 

#1차 A형 가답안(에듀윌)

#1차 B형 가답안

 

#2차 A형 가답안 

 

#2차 B형 가답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