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별 트렌드/경제

에이비프로바이오, 모더나 관련주로 각성

그리고보니 2020. 11. 14. 13:48
728x90

 

회사개요

- 공작기계의 한 분류인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 머시닝센터를 대/중/소형으로 나누었을 경우 소형급을 전문으로 제작 공급함. 

- IT부품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 기타 부품산업용 머시닝센터 제조와 머시닝센터의 부분품인 Unit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며 바이오사업, CNC고속가공기, IT장비 사업을 신규로 추진 중이다. 

- 2019년 9월 에이비프로바이오로 상호변경을 했으며 이전에는 유지인트로 활동했다. 

- 모더나의 창립멤버 랭어박사가 에이비프로바이오에 합류하게 되면서, 모더나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2019년 10월 메사추세츠 소재 Abpro Corporation사가 연구 개발중인 이중항체에 대한 지적소유권 및 이를 이용한 신약개발 및 사업화 권리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주가 및 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감소, 영업손실은 229.3% 증가, 당기순손실은 249%증가하면서, 안 좋은 흐름을 가져가고 있다. 

- 그러나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최근 계약간 이중항체는 지적소유권 및 신약개발 대상지역이 아시아 전 지역과 CIS국가 및 중동 전지역으로 현재 표적항체 후보물질이 임상 단계에서 연구되고 있어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최근 모더나 관련주로 엮여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하락하고를 반복하였다. 다만, 연도별 최고 주가를 놓고 비교해보자면 2020년 1분기 때에는 841원글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이중항체로 계약한 치료제는 ABP-100, ABP-201이다. 

- ABP-100은 HER2 및 CD3를 표적으로 하는 차세대 이중항체 면역항암제로, 암세포 표면에 HER2가 과발현되어 있는 위암, 유방암, 자궁 내막암 등 고형암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다. 

- ABP-100은 유방암, 위암 등을 타깃으로 하는 치료제로 미국 내 유방암은 연간 27만명의 환자가 신규로 발생되는 병이다.

-ABP-201은 새로운 혈관 형성을 유도하는 VEGF와 혈관을 불안정하게 하는 ANG-2를 동시에 저해하는 이중항체 치료제 후보물질로 Wet-AMD 및 DME(당뇨병성 황반부증) 환자가 처방 받고 있는 기존 치료제 대비 효능이 우수하고 지속시간이 긴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728x90

 

 

모더나 관련주로 부상하다?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현황과 관련주들 정리.

■기업개요 - 모더나의 시총은 32조원 규모로 글로벌 제약사인 존슨앤존슨, 로슈, 화이자가 230조원~445조원사이에 있는것을 비교하면 비교적 작은 회사 수준으로 현재 나스닥에 등록되어 있다. -

it-banker.tistory.com

모더나와의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기업은 제 생각으로는 총 3개입니다. 

엔투텍,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입니다. 

 

이 중 첫번째로 파미셀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mRNA 뉴클레오시드를 사용하는데 이를 파미셀에서 해당 뉴클레오시드를 전세계의 80%를 공급하고 있고, 또한 파미셀에서 해당 생산시설을 증설한다고 공시한 상태입니다. 

 

 

엔투텍 급등,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유통 맡는다?

■회사개요 - 위 기업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장 장비의 진동 Camber와 특수 진공밸브 제조업이 주요 사업이다. -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반도체/FPD 핵심 부품 가공을 하는 부품 사업부, 반도체/F

it-banker.tistory.com

두 번째는 엔투텍으로, 지난 10월 국내 제약사 및 신약 개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모더나 측에 코로나19 백신 유통 제안서를 제출하고 현재 공급 수량, 일정, 가격등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이사로 선임된 로버트 랭거 박사가  모더나의 창립멤버로 주요 주주이면서 현재 이사회에 속해 있고, 랭거박사가 백신 유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전망이 나올 수 있는 환경입니다. 

 

그러나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코로나와 관련된 어떠한 사업도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번에 로버트 랭거 박사가 모더나에서 나오게 되면서 엔투텍, 에이비프로바이오 등 기업의 사내이사로 취임하게 되면서 모더나와의 연관성이 있는 것일뿐 에이비 프로바이오는 해당 코로나19 사태와 아무런 연관이 없음을 알립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미디어숲 세계미래보고서 2035-2055: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보문고 코로나 사피엔스:문명의 대전환 대한민국 대표 석학 6인이 신인류의 미래를 말한다, 인플루엔셜 빅체인지: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김영사

 

 

 

 

728x90